청년전용 버팀목 전세대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대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대출은 주택도시기금이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시중 은행에 기금을 맡겨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연 1.5~2.1%의비교적 낮은 이율로 2년씩 4번 연장해 최장 10년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대상

  1. 연소득이 부부합산 5천만원 이하 (외벌이는 3천5백만원 이하), 순 자산가액 2억9천2백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예비세대주 포함)
  2.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 복무기간에 비례해 자격기간 연장>>최대 만39세까지 연장가능)

대출금리

연 1.5~2.1%

대출한도

보증금의 80%이내로 최대 7천만 원 까지

대출기간

최초 2년. 4회 연장 가능 (최대 10년간 이용)

대출요건

대출 대상이면서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경우
  2. 쉐어하우스의 경우에는 세대주가 아니어도 됨
  3. 세대주를 포함해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함.
  4. 중복대출 금지 –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등을 이용하고 있지 않아야 함 (임차중도금대출등 예외의 경우가 있습니다.)
  5. 대출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6. 신청인 및 연대보증인이 다음의 신용정보 및 해제정보가 남아있지 않아야 합니다(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
  7.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일것. 단, 쉐어하우스의 경우에는 면적 제한이 없습니다.
  8. 임차보증금은 1억 원 이하일것.

대출한도

  • 7천만 원 한도 내에서 전세금액의 80% 이내 금액.
  • 계약을 갱신했을 때에는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총 보증금의 80% 이내

신청시기

그럼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은 언제까지 신청해야 할까요? 신규 신청과 계약 갱신의 경우로 나눠 알아보겠습니다.

신규 신청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두 날짜를 비교해 빠른 날로부터 3개월이내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잔금지급일이 5월 2일이고 주민등록 전입일이 5월 3일이라면 잔금지급일인 5월 2일부터 시작해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계약 갱신

계약갱신의 경우에는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계약하는 경우라면 전환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대출금리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 대출금리에 차이가 있습니다.

  • 2천만원 이하 : 1.5%
  • 2천만원 초과 4천만원 이하 : 1.8%
  • 4천만원 초과 6천만원 이하 : 2.1%

취급은행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주택도시기금의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