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 몇 주 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본인부담환급금 지급신청 안내문을 받았습니다. 내가 낸 돈을 도로 받는 것이긴 하지만, 그래도 환급받을 것이 있다니 기분 나쁘지는 않습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1.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이란?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이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아파서 병원이나 약국 등 요양기관을 이용하면, 그곳에서 건강보험공단에 진료비를 청구합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청구받은 진료비를 심사하는데, 그 과정에서 환자가 법으로 정해진 것을 초과하거나 착오로 더 낸 것이 있을 때 환자에게 돌려줍니다. 이것이 바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입니다. 

요양기관에서도 엄격하게 관리하기 때문에 환급금은 사실 개개인으로 보면 얼마 되지 않습니다. 제가 이번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은 2,100원이네요.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상당히 큰 액수겠지요. 

2.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그럼 건강보험 본인바담금 환급금 지급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유의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 신청 방법

본인이 신청하는지, 대리인이 신청하는지에 따라 신청 방법이 달라집니다. 

1) 본인 신청

지급받을 환자 본인이 직접 신청할 때에는 아래 5가지 방법 중 하나를 택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전화 : 1577-1000 고객센터로 전화접수
  • 우편 : 함께 들어있던 신청서를 작성해 우편으로 접수
  • 공단 홈페이지 : 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해 인터넷 접수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 >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 (공동인증서 필요)
  • 건강보험 앱 : The 건강보험 앱에서 접수 (환급금 조회/신청 > 본인부담 환급금 신청)
  • 디지털 안내 : 디지털 안내문(네이버, KT) 확인 후, 공단 홈페이지나 건강보험 앱을 이용해 접수

2) 대리 신청

대리 신청할 때에는 다음 서류를 준비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직접 방문, 우편, 팩스를 통해신청할 수 있습니다.

  • 대리인 신청 서류 : 신청서,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사본, 진료받은 본인의 신분증 사본
  • 30만 원 이하 : 가족이 신청할 때는 신청서, 가족관계 증명서(건강보험증에 등재되어 있거나, 공단 전산을 통해 관계확인이 가능할 때는 생략) / 제3자가 신청할 때는 신청서, 위임서류 필요
  • 30만 원 초과 : 가족, 제3자 모두 신청서와 가족관계증명서, 위임서류 필요
  • 진료받은 분이 사망했을 때 : 민법 상속 우선순위 (신청서,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 사본, 납부이행각서, 상속대표 선정 동의서-100만 원 초과 시)

나. 유의사항

1) 3년 이내 신청

최초 안내문 발송일로부터 3년 아내에 지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3년이 지나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제가 안내문을 받은 것이 2023년 2월 16일이었으니, 2026년 2월 16일 전까지는 신청을 마쳐야 하는 거죠. 

2) 본인이 본인 계좌로 지급받는 것이 원칙

진료받은 본인이 본인 계좌로 이체되도록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앞으로 발생할 환급금도 같은 계좌로 받겠다고 신청할 수 있으나, 역시 환자 본인 계좌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3) 압류보호계좌, 입출금 거래 제한 계좌로 신청 불가

행복지킴이통장 같은 압류보호계좌나 입출금 거래가 제한되는 계좌로는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4) 체납금 상계처리

지역 보험료나 기타 징수금 등 체납금이 있다면, 체납 징수금부터 상계처리될 수 있습니다.

5) 스미싱 문자 메시지, 이메일 조심!

건강보험관리공단을 사칭한 문자 메시지, 이메일로 피해를 보는 일을 막기 위해, 인터넷 주소를 포함한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SNS로 환급금 신청을 안내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네이버, KT를 통해 전자문서로 발송하고 있으니,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3. 환급금 지급신청 뒤 진행상황 조회

저는 건강보험 앱으로 신청하는데, 본인계좌 확인 단계에서 자꾸 오류가 생겨 할 수 없이 신청서를 작성해 팩스로 신청했습니다. 그저 팩스 한 장만 덜렁 보내고 만 셈이라 신청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어 앱을 들어가 봤습니다.

앱에 들어가자마자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것처럼 최근 항목에 3월 2일 11시 44분에 환급금 조회하고 신청도 했다는 것이 보입니다. 신청은 잘 되었네요.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2
건강보험 앱 홈 화면에서 확인

이번에는 처리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래 화살표로 표시된 ‘전체메뉴‘를 눌러봅니다. 화면이 바뀌면, 여기서 맨 위의 ‘조회‘를 누르고, 다시 그 아래 뜨는 서브 메뉴 중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을 선택합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3
전체메뉴 > 조회 > 환급금 조회/신청

다음과 같이 화면이 바뀌면 맨 위의 본인부담금 환급금 오른쪽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4
본인부담금 환급금 바로가기

조회내역을 보니, 3월 3일에 벌써 지급 완료되었다고 나오네요. 신청한 지 하루 만에 나왔군요. 우리나라 공공기관 일처리 정말 빠릅니다. 저는 소액이었지만, 진료를 많이 받은 분은 아무래도 더 많이 환급받을 가능성이 커 지겠지요? 신청도 쉽고 지급도 빠르니, 소액이더라도 신청하고 환급받아보세요. 

오늘도 많은 분께 작으나마 도움 되었기 바랍니다. 🙂 

건강보험 앱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 건강보험 바뀌는 것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가짜 사기문자 주의!

  • 건강보험에서는 홈페이지, 건강보험 앱, 직접방문, 고객센터전화 등을 통해서만 신청을 받습니다.
  • 따라서 링크 주소가 들어있다면 사기문자, 사기 메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