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닷컴(가입형) 요금제

워드프레스닷컴(가입형) 요금제 / 우리가 보통 ‘워드프레스’라고 하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가리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부터 시작해 전부 내가 알아서 해야 합니다. 제가 이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는 워드프레스는 물론, 기본 플러그인과 보안인증서까지 함께 설치 제공하고 있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신경 쓰는 것이 귀찮고 글쓰기에만 전념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가입형 워드프레스도 있습니다. 바로 워드프레스닷컴입니다. 

워드프레스닷컴(가입형) 요금제
워드프레스닷컴(가입형) 요금제

워드프레스닷컴(가입형) 요금제

워드프레스닷컴은 티스토리처럼 회원으로 가입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무료뿐 아니라 다양한 유료 요금제도가 있어 그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차등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1. 무료 요금제

무료 요금제라고 해서 기한에 제한이 있지는 않습니다. 무료 서비스로 충분하기만 하면 평생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홍포 사이트나 텍스트 위주의 블로그에 알맞습니다. 어떤 유료 요금제를 이용할지 망설여질 때 무료 요금제로 시작했다가 나중에 커진 다음 적당한 요금제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가 궁금하긴 하지만, 내가 과연 적응을 잘할 수 있을지 테스트해 보는 용도로도 좋습니다. 

가. 장점

무료 요금제는 아무래도 유료보다 제한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무료로 제공되는 테마(티스토리의 스킨에 해당합니다)도 제법 되고,  젯팩 플러그인의 일부 필수 기능(기본 SEO 기능, 사이트 통계, SNS 공유 기능)이 제공됩니다. 젯팩이 무거워 사용을 꺼리시는 분도 있지만,  기능이 다양해 여러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보다 젯팩을 선호하는 분도 있습니다. 저도 여기 해당됩니다. 또, 

보안인증서도 무료로 제공되고,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려도 트래픽이나 그에 대한 추가 요금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나. 단점

단점으로는 저장공간과 수익창출 문제를 들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이 1G뿐(2021년 3월 31일 이전에 출시된 WordPress.com 기존 무료 요금제 저장 공간은 3GB)이라 이미지를 많이 올려야 하는 블로그라면 모자라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면 매달 1,100원씩 내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빌드업 서비스에 해당되는 수준입니다. 게다가 빌드업은 트래픽 용량도 1.5G 제한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무료요금제를 이용하면 연간 13,200원을 절약하게 되는 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망설이게 되는 것은 역시 수익창출 때문일 것입니다. 첫째, 무료 요금제를 이용하면 내 사이트에 내가 넣지도 않은 광고가 나옵니다. 일정 공간과 트래픽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광고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죠. 깔끔하진 않지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광고(예를 들면 애드센스)를 달 수 없는 점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트래픽 걱정은 없더라도 수익과 연결될 수 없으니 빛 좋은 개살구 격이 되는 거죠. 

2. 유료 요금제

무료 요금제에 제한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개인 요금제는 $4, 프리미엄 요금제는 $8, 비즈니스는 $25, 전자상거래는 $45씩 매달 연단위로 내야 합니다. 

가. 광고 제거 – 개인 요금제부터

가장 저렴한 개인 요금제부터 워드프레스닷컴의 광고를 떼어버릴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부터는 얻을 수 있는 게 많아집니다. 실시간으로 채팅 지원을 받을 수 있고, 프리미엄 테마나 구글 어낼리틱스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도 올릴 수 있고요.

나. 수익 창출 – 프리미엄 요금제부터

무엇보다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요금제에서 실을 수 있는 광고는 워드애즈(WordAds)라는 공식 워드프레스닷컴 광고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에는 구글, 페이스북, AOL 등과 같은 외부 광고 네트워크의 광고가 들어갑니다.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애드센스 광고는 빠져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유료요금제

다. 구글 애드센스 – 비즈니스 요금제부터

구글 애드센스 같은 서드파티 광고를 실으려면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을 이용해야 합니다. 1달에 3만 원, 1년에 36만 원 정도 호스팅 비용으로 내는 셈입니다.

라. 비즈니스 요금제  vs. 스케일업

많은 것 같지만 이 정도면 매월 ₩33,000씩 내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의 스케일업과 비교해 볼 만합니다. 스케일업의 웹용량은 10G, 트래픽 용량은 월 500G입니다. 워드프레스닷컴 비즈니스 요금제 저장용량(200G)과 비교하면 1/20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비교해 보니, 적은 용량을 쓸 때는 카페 24가 낫고, 반대로 규모가 커져 많은 용량이 필요하면 오히려 워드프레스닷컴이 유리해 보입니다. 언젠가 필요한 때가 되면 닷컴으로의 이전도 괜찮겠다 싶은 생각도 듭니다.

한 가지 걱정되는 것은 워드프레스닷컴이 가입형이라는 점입니다. 가입형 서비스에는 정책에 위반되었다고 여겨지면 언제든지 사이트가 정지될 수 있다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간혹 실수로 일시 정지되는 경우도 있다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럴 때는 검토 요청을 보내면 검토 후 정지를 풀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맺는말

방문자가 많고 넉넉한 저장공간과 트래픽을 원한다면 워드프레스닷컴이 알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높은 자유도와 유연성이 더 가치 있다고 생각된다면 설치형이 낫겠고요. 예전에는 비즈니스 요금제 저장공간이 무제한으로 제공되었습니다. 지금은 200G로 줄었네요.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는 자주 바뀌는 편입니다. 또 일단 회원 가입을 해 놓으면 할인을 알리는 메일이 자주 옵니다. 미리 가입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적절하게 할인받고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이유 4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