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4가지

카페인은 합성물질이 아닙니다. 커피의 열매, 찻잎, 카카오와 콜라의 열매, 마테 차나무와 과리나 나무 등에서 추출된 순수 천연물질1입니다. 오늘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4가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카페인은 졸음을 쫓아 머리를 맑게 하고 피로를 풀어줍니다. 열심히 일하다 마시는 오후의 커피 한 잔, 다리가 아프도록 걸어 다니다 마시는 커피는 정말 반가운 피로회복제입니다. 그런 카페인에게는 또 다른 얼굴이 있습니다. 각성 효과가 지나쳐 수면의 질을 떨어트리고, 불안, 혈압상승, 손떨림 등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길을 가다 보면 크고 작은 커피가 주유소보다 많아 보이는 커피 공화국에 살면서 커피를 줄여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이 과연 커피뿐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우리 주변에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심지어는 아이들이 즐겨 먹는 간식에도 카페인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4가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4가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4가지

1. 커피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역시 커피입니다. 커피를 어떻게 만들었느냐에 따라 카페인 함량도 달라집니다. 

아메리카노 숏 사이즈 한 잔에는 평균 125mg, 콜드 브루 커피 한 잔에는 평균 212mg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아래 링크를 열면 커피전문점과 편의점 커피의 카페인 함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커피 종류별 카페인 함량표

주의할 것은 디카페인 커피라 하더라도 카페인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국제 기준으로 카페인의 97% 이상 제거되었으면 디카페인 커피가 되기 때문입니다. 위의 표를 보면 카페인이 검출되지 않은 커피전문점은 커피빈과 스타벅스 두 곳이고, 탐앤탐스에서는 25mg이 나왔다고 하네요.

2. 콜라

콜라 100그램당 카페인 8mg이 들어있습니다. 작은 캔 하나가 보통 250ml 정도 되니 20mg이 들어있는 셈이네요. 어른들은 물론이고 아이들이 즐겨 마시는 콜라에 꽤 많은 양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콜라를 마신 후 1시간 동안 몸은 이렇게 변한다 ‘라는 허핑턴 포스트 글도 있으니,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콜라에는 카페인뿐 아니라 설탕과 인공감미료까지 들어있어 카페인과 복합 작용을 일으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의 링크가 깨져 같은 내용의 동영상을 맨 아래에 첨부합니다.(2023.4.4.수정)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약 48%가 매일 청량음료를 마시고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사정은 어떨지 궁금합니다.

3. 초콜릿

초콜릿, 초콜릿 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 초콜릿 드링크…. 아이들은 물론이고 저도 정말 좋아하는 간식입니다. 달콤 쌉싸래한 초콜릿을 먹으면 행복한 느낌이 듭니다. 그러니 자꾸만 손이 가게 되죠. 아주 틀린 말은 아닌 것이, 초콜릿에는 행복을 느끼게 하는 도파민의 원료인 원료 페닐알라닌 아미노산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초콜릿에 콜라보다 더 많은 카페인이 들어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시모아 다크 초콜릿, 까쉐우간다다크초콜릿 등 일부 초콜릿 제품은 최대 카페인 함량이 47.8mg에 달했고, 72% 드림카카오, 허쉬밀크초콜릿 자이언트바 , 온니프라이스 벨기에 다크초콜릿 등도 콜라 1캔의 카페인 함량인 23mg보다 많았다고 합니다. 만 3세에서 11세 어린이의 카페인 일일 최대 섭취 권고량은 44~96mg이니, 초콜릿 하나만 먹어도 하루 최대섭취권고량을 초과2할 수 있는 양입니다.

4. 진통제

의외로 카페인은 흔하게 쓰이는 약 성분입니다.  보통 자양강장제 드링크에는 카페인이 30mg, 복합 진통제에는 한 알에 30~50mg, 종합감기약에도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특히 매일 습관적으로 오용되는 문제가 심각한 물약 종합감기약에는 카페인이 30mg까지 들어있다고 하니 놀랍네요.

그런데 왜 약에 카페인을 넣을까요? 그것은 카페인에는 약효를 빨리 나타나게 하고, 오래 지속시키는 효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통제를 커피나 녹차, 콜라 등 카페인 음료로 먹게 되면 속도 아프고 손 떨림이나 눈가 떨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약도 마찬가지지만 진통제는 꼭 물과 함께 먹어야 하겠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4가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이 네 가지 음식에만 들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커피우유, 커피맛 아이스크림, 초콜릿 과자, 에너지 음료, 다이어트 약, 청량음료, 무알콜 맥주 등 흔히 그리고 자주 먹는 많은 음식에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하루 최대 카페인 섭취 권고량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청소년 각자의 체중 kg당 2.5mg 이하입니다. 알지 못하고 무심코 먹는 여러 음식들로 카페인을 기준 이상으로 섭취할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는 만큼 평소 염두에 두고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여성동아, ‘알면 약, 모르면 독| 카페인의 진실‘, 2013. 1. 31.
  2. 식품음료신문, ‘초콜릿만 먹어도 카페인 과다 – 어린이 섭취 주의해야’, 2018.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