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이유 4가지

‘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이유’를 4가지 정도 적어보았다.

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이유 4가지
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이유 4가지

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이유 4가지

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달리 마땅한 도구가 없어서다. 가입형 블로그, 어렵지 않은 도구 등을 찾다 보니 자연스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게 되었다.

1. 독립형 블로그

무료로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네이버나 이글루스, 티스토리 같은 가입형 블로그 중에 고르게 된다. 워드프레스 닷컴이나 미디엄도 있지만, 부분 무료라 맛보기 단계가 지나면 비용이 드는 건 마찬가지다.

티스토리든 네이버든 가입형 블로그의 콘텐츠 지식재산권은 블로그 주인에게 있지만, 회사도 콘텐츠 이용 권한을 갖는다(이용약관에 명시되어있다). 이는 회사가 블로그에 광고를 싣고 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때론 회사와 이용자 사이에 이것 때문에 갈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2023년 2월 6일부터 시행된다는 티스토리 광고정책 변경에 얽힌 문제도 이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회사가 일방적으로 계정을 정지시킬 수도 있다. 공익을 위한 것이라지만, 사람이 하는 일이라 실수로 계정이 정지되는 수도 있다. ▶︎ 가입형 워드프레스 계정이 정지당할 경우

이런저런 문제를 피하려면 독립형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이 답이다.

2. 마땅한 도구가 달리 없다

텍스트큐브라고 티스토리와 쌍둥이처럼 닮았으면서 독립형인 블로그 도구가 있었다. 지금도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없는 거나 마찬가지다. 2016년 9월 2.0.0 베타버전을 끝으로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 개발자들이 만든 도구라 한글로 되어있어 알기 쉽고, 티스토리와 스킨까지 공유될 정도로 유사하다. 이사도 쉽다. 하지만 업데이트가 되지 않으니 소용없다. 가입형 텍스트큐브 서비스인 텍스트큐브닷컴도 있었으나, 구글이 인수한 다음 블로거와 통합한다며 서비스를 종료해버렸다.

XE(익스프레스 엔진)이라는 제로보드 기반의 도구도 있다. 2011년쯤 잠시 제로 보드로 블로그를 운영했었는데, 1달 만에 접고 워드프레스로 바꿨다. 오래전 일이라 잘 기억나지는 않지만, 안정감이 없고 불안불안했었던 것 같다. 게시판 위주라 홈페이지 만드는 느낌이었던 것이 기억난다. 다시 쓰진 않을 것 같다.

3. 편의성

워드프레스가 어렵다 어렵다 하지만, 사실 다른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Content Management System) 도구에 비하면 쉬운 편이다. 개발자 같은 전문인력이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게끔 플러그인으로 해결하게 되어있으니 말이다.

잠깐 깃허브를 이용한 적도 있었는데(2017년), 너무 생경했다. 또 기술자들이 무리 지어 있는 곳에 너무 생뚱맞은 것도 민폐스러웠다. 하지만 기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괜찮을 것 같다. 신기하다 생각되는 것이 애드센스도 달 수 있다. ▶︎ 아직 살아는 있는 깃허브 블로그

혹시나 하고 드루팔이나 고스트도 잠깐 들여다보았다. 드루팔은 개인 블로그에 맞지 않고, 고스트는 한글 사용자에게 맞지 않아 역시 워드프레스라는 선택지만 남게 되었다.

워드프레스는 이제 많이 주목받는 도구다. 그에 따라 한글 자료도 많아졌다. 또,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카페 24에 가면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워드프레스도 설치해주고 보안인증서도 무료로 제공해준다. 가장 기본적인 스타트업 서비스는 매월 500원에 밖에 안된다. 게다가 우리나라 호스팅 업체라 지원도 빠르고 우리말로 받을 수 있다.

4. 경제성

내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 6가지에서도 말한 것처럼, 경제적 보상은 적은 액수라도 블로그를 지속할 수 있게 만든다. 얼마나 흥할지는 둘째 문제고, 일단 애드센스나 쿠팡 파트너스 같은 것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다. 짜임새 있게 잘 운영하면 최소의 비용으로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상으로 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이유에 대해 적어보았다. 아무래도 가장 큰 이유는 마땅한 다른 도구가 없다는 것이고, 그다음으로는 경제성이나 편의성 같은 이유를 들 수 있겠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워드프레스의 장단점에 대해 잘 정리한 글이 있어 소개한다.

2 thoughts on “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이유 4가지”

  1. 사실 저는 개인블로그로 설치형이 아닌 가입형 워드프레스닷컴을 사용중입니다. 고민을 많이 했지만 워드프레스닷컴도 나름의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은 설치형으로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하나 더 만들어볼까 시도중이에요.

    • 안녕하세요. 다른 것 신경쓰지 않고 운영하기에 워드프레스닷컴은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닷컴으로 시작했다가 애드센스 때문에 설치형으로 바꿨습니다. 가입형에서 애드센스 달려니 비용이 많이 들더군요.
      설치형으로 쇼핑몰까지 만드신다니 부지런한 능력자시네요. 하시는 일 잘 이루시기 바랍니다.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