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호스팅 & 도메인 연결

워드프레스 호스팅 & 도메인 연결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넘어가는 분들이 있는 것처럼, 요즘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하는 분들 역시 많은가 봅니다. 저도 마찬가지의 길을 걸었습니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옮겼고, 또 워드프레스로 분리헸습니다. 그리고 이제 하나 남은 티스토리 블로그마저 그대로 두고 또 하나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혹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제 경험을 글로 남깁니다.

1.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카카오 사태도 그렇고 검색 노출 문제도 있고 해서 워드프레스로 옮길까 생각하면서도 엄두를 내지 못하는 분들이 꽤 있으실 걸로 생각됩니다. 원인은 대개 두 가지로 압축됩니다.

첫째는 뭔가 어렵게 느껴지는 점이고, 두 번째는 경제적 부담입니다. 한 푼도 들지 않고 운영하다가 호스팅 비용에 도메인 비용까지 지불해야 하니까요.

하지만 사실 별문제되지 않는 것들입니다. 첫째,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셨던 분들이라면 워드프레스에도 문제없이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저도 이렇게 하고 있으니까요. 둘째, 한 달에 스타벅스 카라멜 마키아또 벤티 사이즈 한 잔 값밖에 들지 않습니다. 호스팅 비용과 도메인 비용에 설치비, 보안 인증서 비용까지 모두 합쳐서요.

어떻게 가능할까요? 저는 작년부터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는데, 그게 가능하더군요.

가. 워드프레스 설치

워드프레스에 특화된 서비스입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를 신청하면 워드프레스를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알아서 다 설치해줍니다.

나. 보안인증서 SSL 발급

예전에는 보안인증서를 따로 돈을 주고 사서 이용해야 했습니다. 때가 되면 또 갱신해야 했구요. 발급기관마다 가격이 다른데, 카페24의 경우 1년에 38,500원이나 했습니다.

하지만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에서는 무료입니다.

다. 빠르고 부담 없는 지원

해외를 아우르는 큰 사이트를 운영할 것이라면 문제가 다르지만, 한국인을 주 대상으로 하는 우리말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아무래도 국내에 있는 서버를 이용하는 것이 빠릅니다.

글만 쓰면 되는 가입형 블로그와는 달리, 뭐든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하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다 보면 알아볼 것도 문의할 일도 많습니다. 그때 시차 없이 우리말로 바로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은 해외 호스팅과 비교해 큰 장점입니다.

라. 시작은 스타트업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는 스타트업, 빌드업, 비즈니스, 스케일업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월 사용료가 500원, 1년에 6,000원에 불과합니다. 설치비도 다른 서비스의 반도 안 되구요.

워드프레스 호스팅 & 도메인 연결
cafe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 비교

워드프레스가 처음이라면, 일단 스타트업으로 시작해보는 게 좋습니다. 과연 여기에 내가 적응할 수 있을지를 적은 비용으로 시험해 보는 거죠. 처음부터 고사양으로 시작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지금 운영하다 이사하려고 하는 블로그 데이터가 많아서 스타트업으로는 안 될 텐데 하는 생각이 들더라도 처음 시작은 스타트업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팅하고 글 몇 개 올려보고 하다 정 모자라면 상위 사양으로 변경 신청하면 되니까요.

2. 도메인 구입 및 연결

카페24는 호스팅한 고객 아이디로 도메인을 하나씩 내줍니다. 내가 만약 ‘myid’라는 이름으로 카페24에 가입했다면, 내가 만든 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소는 ‘myid.mycafe24.com’이 됩니다.

가. 도메인 구입

그 대신 ‘maid.com’ 등의 주소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도메인을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해외와 국내 도메인 가격을 비교해 놓은 글을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만원 정도 더 내더라도 편하게 하는 것이 좋으면 그냥 카페24에서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나. 도메인 연결

호스팅하기 전에 도메인을 먼저 구입한 경우라면,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를 신청하면서 도메인을 연결도 함께 신청하면 됩니다.

그런데 도메인을 나중에 구매했다면 내가 따로 도메인을 연결해줘야 합니다. 도메인 연결은 나의 서비스관리 페이지에서 왼쪽 사이드바 아래쪽에 있는 ‘도메인 관리‘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선택한 다음 ‘대표 도메인’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다른 회사에서 도메인을 구입했다면, 먼저 네임 서버를 변경한 다음 도메인을 연결해줘야 합니다.

다른 회사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카페24에서 호스팅한 블로그에 연결하는 것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카페24에서 타사 도메인 연결하기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도메인 연결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들어가서 기본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관련글 : 블로그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