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본문 정렬 방법

워드프레스 본문 정렬 방법 / 워드프레스도 네이버, 티스토리 등 다른 블로그 도구와 마찬가지로 글을 쓰면 왼쪽에 맞춰 나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기준을 왼쪽 끝에 잡고 글자를 배치한 것을 왼쪽 정렬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기준 위치에 따라 오른쪽 정렬, 중앙 정렬, 좌우 맞춤 등의 정렬 방식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선 워드프레스 본문 정렬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구텐베르크 편집기 이용 방법

워드프레스에서는 글을 쓰면서 바로 글 정렬 방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에서 모든 글의 단위는 블록입니다. 제목, 본문, 이미지, 목록… 모두 각각의 블록이 모여 하나의 글을 구성합니다.

글을 쓰고 이 블록 위로 마우스를 갖다 대면 아래 그림처럼 블록의 성격을 지정할 수 있는 메뉴 바가 나옵니다. 빨간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을 눌러 어떤 방향으로 정렬할 것인지 고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본문 정렬 방법
워드프레스 본문 정렬 방법

정렬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글만 썼을 뿐인데 ‘텍스트 좌측 정렬’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좌측 정렬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는 편집기에 양쪽 정렬(justiry) 항목이 아예 없다는 점입니다. 오른쪽 정렬과 가운데 정렬은 있는데, 양쪽 정렬이 없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구텐베르크 편집기가 블록 단위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본문 정렬을 글 단위가 아니라 블록 단위로 일일이 설정해줘야 합니다.

2. CSS 설정

글의 일부를 블록 단위로 정렬할 때에는 편집기를 이용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하지만 글 전체, 블로그의 모든 글에 적용하려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이럴 때 앞으로 쓰는 글은 물론이고, 과거에 썼던 글의 정렬까지 한번에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CSS를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CSS 수정이라니 말은 거창해 보이지만, 방법은 간단합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외모로 들어간 다음 추가 CSS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툴 바(맨 위의 검은 띠)에서 바로 사용자 지정하기로 들어가 추가 CSS를 선택해도 됩니다.

비어있는 칸 아래쪽에 다음 문구를 입력하고 맨 위에 있는 ‘공개‘ 단추를 누릅니다. 그렇게만 하면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의 모든 본문을 한꺼번에 정렬할 수 있습니다.

▶︎ 오른쪽 정렬

/* 오른쪽 정렬*/ .type-post p {text-align: right; }

▶︎ 양쪽 정렬

/* 양쪽정렬*/ .type-post p {text-align: justify; }

3. 장단점

하루팁닷컴 블로그에는 현재 양쪽 정렬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좌우 모두 나란히 딱 떨어져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방법이 장점만 있다거나, 다른 블로그에도 적합하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가. 양쪽 정렬

양쪽 정렬은 정돈된 느낌을 주기에 전문적인 글에 어울리지만, 화면에 글자가 꽉 들어차 답답한 느낌도 없지 않습니다.

한글이면 한글, 영어면 영어 이렇게 한 가지 언어로 쓰인 글은 별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 둘을 섞어 쓰면 단어 중간중간이 뻥뻥 뚫려 보기도 좋지 않을뿐더러 읽기 피곤하고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나. 왼쪽정렬

한쪽으로면 나란하게 줄을 세우다 보니, 오른쪽은 들쭉날쭉할 수밖에 없습니다. 언뜻 지저분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양쪽으로 꽉 맞춘 글에 비해 덜 답답해 보이고 때로는 시각적 리듬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글과 영문을 섞어 쓸 때, 오른쪽 끝이 매끈하지는 않지만 중간중간 빈 곳이 생기지는 않아 읽기 편하고 가독성이 좋습니다. 그래서 하루팁닷컴은 양쪽 정렬이지만, 다른 블로그는 왼쪽정렬로 하고 있어요. 그렇지 않으면 듬성듬성 이 빠진 것 같기도 하고 아주 우스꽝스러워지거든요.

다. 오른쪽 정렬

한글은 왼쪽부터 시작해 오른쪽으로 써가는 방식이라 오른쪽 정렬 방식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잘 쓰지 않습니다.

라. 가운데 정렬

전 글을 쓸 때, 이미지는 가운데 정렬로 하지만 글은 왼쪽이나 양쪽 맞춤을 고집하는 편입니다. 간혹 가운데 정렬로 된 블로그가 보이긴 합니다. 주로 네이버 블로그였던 것 같아요.

사진이 많고 글은 상대적으로 적은 그림 위주 글이라면 별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림은 별로 없이 긴 글 위주라면, 읽는 데 힘이 들고 보기도 좋지 않습니다. 가독성은 최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맺는말

워드프레스 본문 정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쓸 때 절대적으로 옳은 정렬 방식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내가 어떤 글을 쓰는지, 어떤 언어를 주로 쓰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심지어는 모바일이나 컴퓨터같이 독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향이 확고해 다른 방식은 아예 염두에 두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상관없습니다. 블로그는 회사 웹사이트가 아니니까요.

개인 블로그는 온전히 자신을 표현하는 곳입니다. 그러니 걱정말고 기분 좋은 정렬 방식을 택해 글을 써 보세요. 일단 블로거가 즐거워야 좋은 글이 나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왼쪽 정렬, 양쪽 정렬의 차이는 한글+영문으로 된 글을 모바일로 볼 때 잘 드러납니다. 아래 소개하는 글을 보면 더 잘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블로그 글 왼쪽 정렬 vs. 양쪽 정렬

워드프레스 기본 설정 7가지